전기자동차의 선두 제조사는 더 이상 빛을 발하지 않는다.
Tesla는 마음과 숫자로 자동차 산업의 스타로 남아 있다.
엘론 머스크 그룹의 시가총액은 최종적으로는 532억 달러를 웃돈다. 도요타 (TM) - 겟 프리 리포트 (GM) - 겟 프리 리포트 (Get Free Report), 포드 (F) - 겟 프리 리포트 (Get Free Report), 폭스바겐 (VWAGY) - 겟 프리 리포트는 각각 1,990억 달러, 565억 달러, 그리고 거의 1,000억 달러의 시장 가치로 크게 뒤처져 있다.
이 회사는 계속해서 트로피를 모으고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세계 선두주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예를 들어 Experian의 자료에 따르면 이 그룹은 1월부터 8월까지 미국에서 신규 EV 등록의 3분의 2를 차지했다.
모델 Y SUV와 모델 3 보급형 세단은 각각 13만4978대와 12만 3634대가 팔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 중 상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포드의 마하-E SUV는 2만 596대가 팔려 3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상위 5개는 테슬라 모델 S와 모델 X로 완성된다.물론, 경쟁사가 시장 점유율을 얻고 있지만, 오스틴 자동차 회사는 여전히 업계의 거물이다.
5,800억 달러의 시장 가치 소실
동시에, 최근 몇 달 동안 테슬라의 광택은 사라지고 있다. 한때 뉴욕 증권거래소의 일일 스타이자 소셜 미디어에서 대담한 이름이었던 테슬라는 주식시장 침체 상황을 제외하고는 거의 사라진 것처럼 보인다.
테슬라 주식은 올해 52% 하락해 시가총액이 5,800억달러 감소했다. 이에 비해 GM 주식은 올해 32% 하락했고 포드 주식은 31% 하락했다. 하지만 과거에는 그 반대로 테슬라는 경쟁자나 동포들보다 훨씬 더 잘했다.
그러나 회사의 기초는 매우 탄탄하다.3분기 Tesla는 이자, 세금, 감가상각 및 상각 전 조정된 수익을 약 5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했으며 수익은 265억 달러로 56% 급증했다.
테슬라는 2022년 1~9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한 90만7573대를 공급했고, 49% 가까이 증가한 92만 7910대를 생산했다.
이 회사는 또한 명확한 로드맵을 가지고 있다.테슬라는 12월 1일에 첫 세미 트럭을 펩시코(PEP)에 납품할 예정이며, 2023년 중반에는 매우 기대되는 사이버 트럭을 생산하기 시작할 것이다. 2024년에는 신세대 로드스터와 오토노마스 차량 첫 모델이 그 뒤를 이을 예정이다. 이 회사는 또한 2023년부터 휴머노이드 로봇인 옵티머스도 생산할 계획이다.
트윗을 비난
중국에서 Covid-19의 부활은 테슬라 상하이 공장의 생산이 중단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하지만 그것은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주가 하락의 핵심 요인은 아니다.
분석가들과 투자자들은 주가가 폭락한 것은 Elon Musk CEO가 소셜 네트워크인 Twitter를 인수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Tesla의 투자자 Gary Black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TLSLA는, Elon이 10월 28일에 TWTR의 매수를 완료한 이래, (TSLA -20% 대 [Nasdaq 100 Index] +3%) 저조한 실적을 계속하고 있다. TWTR의 광고 손실은 일론 머스크의 자본을 더 많이 필요로 하고 중국의 판매와 가격 책정에 대한 불확실성이 계속될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우려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10월 27일 440억 달러에 이 플랫폼을 구입한 이후, 이 억만장자는 대부분의 시간을 트위터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보냈다.그가 테슬라의 이름을 언급한 것은 드물게 그가 소셜 미디어에서 질문을 했을 때였다.
Musk는 Tesla의 장인, 빌더, 그리고 수석 엔지니어 이다.Twitter가 등장하기 전, 이 기술 거물은 거의 매일 EV 회사를 홍보했고, 이는 이 브랜드가 대화에 계속 참여하도록 도왔다.
트위터 이후 이 회사는 마이크로블로그 플랫폼을 수익성 있게 만들기 위해 수익원을 찾고 있는 머스크에게 우선순위가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
그는 현재 그의 모든 에너지를 그것에 쏟고 있다 - 그가 취임한 지 한 달도 안 되어 그곳에서 혼란을 일으킨 후. 그는 회사 직원 7,500명 중 거의 70%를 해고하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계정을 다시 활성화시켰다. 이 최근의 결정은 그들의 브랜드가 잘못된 정보뿐만 아니라 인종차별적이고 혐오스러운 언어와 연관되기를 원하지 않는 광고주들을 걱정시킨다.
일론 머스크는 최근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잠을 거의 자지 않는다고 시인했다.
머스크는 11월 14일 발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와 함께 열린 인도네시아 B20에 참석한 자리에서 "분명히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고 말했다."저는 제가 할 수 있는 가장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침부터 밤까지 일주일에 7일입니다."
머스크는 며칠 전 제29회 남작 투자회의 참석자들에게 자신의 업무량이 주당 70시간에서 120시간으로 늘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트위터가 올바른 방향으로 설정되면 SpaceX나 Tesla보다 관리가 훨씬 쉬워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 덧 붙였다.
S&P500의 멀티플에 비해 아직도 큰 멀티플을 부여받고 있는 현재 테슬라 주가가 앞으로 어떻게 움질일지 많은 투자자들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오너 리스크에 대한 부분도 우려에 그치기를 희망해 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