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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인플레이션'을 이끄는 진짜 요인은 무엇인가?

by Money복사기 2022. 10. 1.

워싱턴 DC - 3월 14일: 국회의사당에 있는 엑손 주유소의 휘발유 가격은 3월 14일 2022년 워싱턴 DC.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세계적인 대유행과 관련된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휘발유 가격은 전 세계와 미국에서 계속 상승하고 있다
워싱턴 DC - 3월 14일: 국회의사당에 있는 엑손 주유소의 휘발유 가격

대략적으로 말하자면, 즉 물가 상승, 이른바 '인플레이션'을 설명하기 위해 경제학자와 다른 그룹이 제안한 5개의 이론과 2개의 보조 이론이 있다.

  1. 나쁜 통화 정책 – 중앙은행이 실물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에 비해 통화를 효과적으로 평가절하하여 가격을 상승시키는 "너무 많은 돈을 찍어내는" 정책
  2. 기업의 욕심 – 대중을 착취하여 수익을 높이고 가격을 상승시키는 기업
  3. 상승하는 인플레이션 기대 – 이상하게도 사람들이 물가가 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만으로도 물가가 오를 수 있다는 심리적인 설명이다
  4. 공급 제한 – 주요 상품(에너지 및 기타 상품 등)의 부족을 초래하여 가격을 상승시키는 경제 병목 현상
  5. 수요 압력 - 과도한 수요로 인해 "너무 뜨겁다"는 경제로 구매자가 기꺼이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하도록 유도하여 가격을 상승시킨다. 이는 종종 [이러한 것들이 부차적인 이론]의 결과로 설명된다.
  • 감세나 부양책과 같이 소비자에게 "추가" 현금을 너무 많이 주는 느슨한 재정 정책
  • 과도한 보상을 요구하는 노동자의 임금 인상

이것들은 단순한 이론 이상의 것이다. 그들은 광범위한 경제 철학과 당파적 정치 강령으로 표현된 뚜렷하고 포괄적인 세계관을 나타낸다.

 

  • "인플레이션(inflation)"은 노동통계국에 의해 정의된 상품과 서비스의 시장바구니에 있는 품목의 공시된 가격 상승을 매우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으로 단순한 증상처럼 보이지만,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고, 항상 복잡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이러한 요인 중 몇 가지가 있다. 동시에 인과 관계가 있을 수 있다
  • 이렇게 정의된 "인플레이션"은 "항상 어디서나"와 같지 않다(밀턴 프리드먼) – 사람의 열이 많은 다른 원인 - 어떤 악의 없는, 어떤 것은 짜증나는, 어떤 것은 치명적인 – 가격 상승이 경제의 다양한 스트레스 원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것처럼, 모든 것이 공공 정책을 자극하는 데 같은 무게를 실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현시점에서는, 「위의 모든 것」이라고 하는 것은 만족스러운 대답이 아니다.특히 연방준비제도 이사회(FRB)의 정책 입안자들은 금융시장의 방향을 예측하기 위해 투자자들뿐만 아니라 정부의 다른 곳에서도 이러한 요인들, 즉 공급, 수요, 통화 공급, 심리 중 어느 것이 즉각적인 행동 지침으로서 우선할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연방준비제도 이사회(FRB)는 경제학의 지배적인 방식에 따라 심리학적 설명이 현재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고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FRB 관계자들은 앞으로 우리의 인플레이션 기대치를 낮추기 위해 강경한 대화와 실행 가능한 금리 인상을 시도했다. 만약 그들이 미래의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리의 열광적인 기대를 어떻게든 잠재울 수 있다면 - 연준 정책 당국자들은 우리의 기대치를 "정착 해제"로 막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이 실제 현재의 인플레이션을 끌어내리게 한다면, 그것은 오랫동안 바라던 "연착륙"이 될 것이다.

 

하지만 후렴구에서는 더 거친 톤이 나오고 있다.만약 대중의 정신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 불충분하다면, 실제 수요를 줄이기 위해 우리의 생활수준에 피해를 주는 것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래리 서머스가 촉구한 실업률을 높임으로써

  • 서머스는 런던정경대학 강연에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려면 5년간 실업률이 5%를 넘어야 한다"며 "즉 실업률이 7.5%인 2년, 실업률이 6%인 5년, 실업률이 10%인 1년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10%의 실업률이 필요하다?이게 '경착륙'의 의미인가? 이 견해에 따르면,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경제적 고통을 가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래리 서머스는 이러한 노골적인 불쾌한 정책을 지지하기 위해 40년 전 인플레이션의 배후를 찌른 폴 볼커가 소환되었지만, 그는 이 암울한 통찰력에 대한 공적을 충분히 주장할 준비가 되어 있다.

솔직히, 이것은 외설적인 추천이다. 하지만 더 나쁜 것은 그것 또한 틀렸다.

 

서플라이 체인(supply-chain)

지난달의 CPI 헤드라인에서 조금만 물러난다면, 가장 먼저 인정해야 할 중요한 사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계 경제는 2년도 안 되는 기간 동안 100년에 한 번 있는 외부 충격으로 인해 큰 충격을 받고 흔들렸다.

  • COVID, 100년 만에 최악의 세계적 대유행
  • 우크라이나 침공, 75년 만의 유럽 대전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례없는 대규모 통화 부양책

그 돌을 작은 연못에 던져 넣는 것처럼, 그 효과는 모든 중요한 트렌드를 혼란스럽게 만든다.수요측면, 공급 측면, 통화 측면 등 거의 모든 경제대책의 도표는 채찍질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여기 개인 소비(수요의 적절한 대용품) 차트가 있다.

개인 소비 촉진 2012-2022작성자별 차트
개인 소비 촉진 2012-2022 작성자별 차트

이건 원유 차트이다

원유 가격(WTI) 2012-2022작성자별 차트
원유 가격(WTI) 2012-2022작성자별 차트

이건 M2 머니 서플라이 차트이다

머니 서플라이 2012-2022작성자별 차트
머니 서플라이 2012-2022 작성자별 차트

 

그리고 정부 지출 

2012-2022년 정부 지출작성자별 차트
2012-2022년 정부 지출 작성자별 차트

빅 픽처는 혼란의 대학살이다.모든 정상적인 경향과 관계가 깨졌다. 2016년 3월 어느 화창한 날에 시작된 소비자 수요는 급격히 줄었다가 급격히 증가했다가, 특히 항상 그리고  "측면"으로 움직였다. 즉, 소비자들은 원격으로 작업하면서 많은 정상적인 활동을 추구할 수 없거나, 단지 대유행 불확실성이 확산됨에 따라 구매 패턴을 크게 변화시켰다. 지금까지 널리 지적된 바와 같이 서비스 소비에서 벗어나 상품 소비(내구성 및 비내구성)에 대한 지출이 크게 대체되었다.

 

이 모든 것이 우리 경제에 도움이 되는 공급망을 극단적이지만 일시적인 스트레스로 몰아넣는 비법이다.

서비스보다 상품으로의 이행이 가져올 영향을 고려한다.

많은 서비스는 완전히 정해진 장소(예: 레스토랑, 미용실, 의료)에서 실시되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실제로 물리적인 서플라이 체인(supply-chain)이 존재하지 않는다.(단, 서비스 프로바이더는 서비스를 실시하는 데 사용되는 상품의 서플라이 문제로 인해 장애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 외의 많은 서비스(예: 은행 또는 스트리밍 미디어)가 온라인으로 이행되고 있다.

 

그러나 "상품"은 자동차, 마이크로칩 상자 등 물리적 물체로, 조립 또는 제조(다른 물리적 입력물로부터 자체 공급망과 함께), 재고, 포장, 운송(종종 먼 거리에서)하여 최종 고객에게 배송, 추적 및 관리를 해야 한다. 서플라이 체인(supply-chain)의 특징은 서비스보다 상품에 대한 지출이 많아지면 실제 공급망에 훨씬 더 큰 부담이 된다.

 

갑자기 모든 종류의 물리적 제품에 대한 1조 달러의 추가 수요가 이 긴밀하게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면 작은 결함으로 인해 "이행" 프로세스가 탈선하거나 지연될 수 있는것이다. 또, 상기의 충격에 의해서 생기는 정보 부족도 있다. 물리적 공급망은 고객에서 제조업체로, 그리고 그 반대로(및 모든 중간 당사자) 정확한 정보 흐름에 의존하기 마련이다.그러나 지난 30개월간의 혼란스러운 성격으로 인해 이 과정이 중단되었다.

 

고객이 주문을 할 때 사용하는 예측 모델과 제조사가 이에 대비하기 위해 사용하는 예측 모델을 확대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대유행의 초기 영향으로 자동차 회사들의 고전적인 방어적 대응이 촉발된 대표적인 사례이다. 심각한 경기 침체로 접어들고 있다고 가정하여 많은 부품 공급업체들에 대한 주문을 빠르게 줄인 반면 반대로 소비자 수요가 빈곤 이전 수준을 빠르게 상회하자 자동차 회사들은 취소한 부품을 재입고할 수 없었다. 특히 반도체 부품을 조달할 수 없어 입은 수익의 대폭적인 손실을 야기하게 되었다.

 

단순한 복잡성도 문제다.물리적 공급망은 규모와 지리적 분산(즉, 세계화) 면에서 매우 큰 영향을 끼쳤는데, 반도체 산업은 수만 개의 중요 공급업체 또는 거의 중요한 공급업체가 있는 거대한 에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전 세계에 퍼져 있다. 최근 백악관의 한 보고서는 디지털 경제의 기반이 되는 공급 네트워크의 놀라운 복잡성을 강조했다.

  • "반도체 산업 협회에 따르면 회원 중 한 곳은 미국밖에 절반 이상인 16,000개 이상의 공급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반도체가 최종 목적지에 도달하기 전에 최대 70회까지 국경을 넘을 수 있다고 한다."

다음으로 '과학'이 있다.

특히 현대 물류관리 과학은 일류대학에서 가르치고 국제표준기구를 통해 전파된다.「리앤 제조」 「저스트 인 타임 재고 관리」의 원칙이 널리 채용되고 있고, 단지 효율만을 추구해 안전성의 한계를 배제하고 있다. 제조업 세계 전체에서 기존의 "충격 흡수제"(예: 물리적 재고)가 최소 수준으로 제거되었다.

이 모든 것이 위기로 이어져 현재 세계 경제의 가격 추이를 주도하고 있다.뉴욕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는최근 공급망 스트레스 척도를 개발했다. 그 스트레스 수준이 폭발적으로 높아졌다.

서플라이 체인(supply-chain)의 스트레스
서플라이 체인(supply-chain)의 스트레스

이것... 공급 제한이 오늘날 인플레이션의 주요 원인이다.

인플레이션은 (경기부양 점검이 끝나면) 영구적인 의미에서 "과잉 수요"에 의해 유발되지 않는다.현시점에서는, 머니 서플라이의 성장(장기 평균 이하 수준으로 되돌아가고 있다)에 의해서 움직이는 것은 아니다.

[통화적 인과관계 이론과 관련된 두 가지 큰 질문에 주목해야 한다.

  • 2020년 봄의 대유행 위기에 대응한 적극적인 통화 공급 확대의 효과, 또는 보다 일반적으로 현명한 방법
  • 머니 서플라이의 확대, 또는 현재의 정상 수준으로의 복귀와 물가에 대한 영향 사이의 지연의 성질

이러한 문제들은 일단 회피될 것이다. 2020년의 확장 정책의 장점이 무엇이든, 그리고 그것들이 그 주된 목표에 의해 충분히 정당화되었다고 생각한다. 즉, 당시 심각한 경기 후퇴를 회피하는 것은 적어도 18개월 동안 M2의 성장이 급속히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디플레이션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점에 접근하고 있다.

FRB가 현재 미룰 것으로 보이는 인플레이션 기대론에 대해서는 또 다른 큰 토픽이 되고 있다. 그러나, 장래의 인플레에 대한 국민의 염려가 급증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즉, 이 이론이 물가 불안의 근본 원인으로서 찾고 있는 무서운 「앵커링 해제」는, 이용 가능한 인플레이션 기대는, 장래의 인플레에 대한 대중의 염려의 급증을 나타내고 있지 않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업 탐욕 이론의 경우, 이것 역시 사실성의 영역에서 실질적인 지지를 찾지 못한다.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

「서플라이 체인(supply-chain)」은, 모든 것에 대한 해답이 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이것이 바로 지금 무엇이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한 해답이다.공급망 스트레스는 부족, 병목 현상, 지정학적 혼란(우크라이나), 의료(중국의 Covid-Zero 정책과 폐쇄) 그 외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 "세계에서 가장 전설적인 회사 중 하나인, "Ford"라고 쓰인 파란색 타원형의 작은 엠블럼의 상표권이 땅에 떨어졌다".보도에 따르면 F-150 트럭의 뒷부분에 부착되어 있는 파란색 엠블럼을 필요한 수만큼 납품할 수 없다고 한다. 평균적인 자동차는 30,000개 이상의 부품을 가지고 있다.F-150에는 6개의 엔진 옵션, 7개의 트림 레벨 및 매우 많은 옵션이 포함되어 있으며, 일부에서는 2000만 개 이상의 구성이 가능하다고 추정한다.하지만 그 작은 배지, 명패, 상표는 거기에 있어야만 하는것이다.보도에 따르면 포드는 배지가 출시되면 레이저 식각이나 트럭 개조 같은 대안을 생각했다고 한다.의심할 여지 없이 어떤 사람들은 포드 배지를 달지 않고 그 차를 사거나 많은... 혹은... 아마도 대부분은 그냥 기다릴 것이다.서플라이 체인(supply-chain)의 모든 문제로 인해 우리의 인내심은 정말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 3분기 말에는 약 4만~4만5000대의 차량이 재고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필요한 부품을 기다리고 있어 딜러에게 출하할 수 없다고 말했다.이들 차량 중 상당수는 고수익 트럭과 SUV로, 부족분은 주로 반도체 이외의 부품과 관련이 있다고 회사 측은 말했다.

좋은 소식은 이런 종류의 공급 제한은 거의 항상 자기 수정이라는 것이다. 고객은 대응, 새로운 용량 구축, 운송 문제 해결, 신속한 배송, 공급 증가, 구매 연기, 대체품 찾기, 대기 또는 대응, 혁신 등을 수행한다. 시장 메커니즘은 불완전하고 지연이 있더라도 실제로 작동하는데 지난 2년간 충격이 심했지만 공급망(supply-chain)은 명확해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나쁜 소식은 정치인들이 (거의 즉시 희망을 포기한 언론과 함께) 패닉 상태에 빠진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한동안 제롬 파월이 그가 여러 방면에서 받고 있는 나쁜 조언에 맞서 시스템이 다시 제자리를 찾도록 할 용기가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뭔가 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팽배한 지금 우리는 이제 "실적 통화정책"의 장에 진입했다. 이 조치는 (1) 공급망 문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다. FRB가 그러한 파란 타원형 로고의 전달을 가속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러나 (2)는 진정한 경제적 대혼란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수요를 줄임으로써 인플레이션을 퇴치하는 것은 (당신의 주택담보대출과 같은) 가격을 올리고 (볼커가 했던 것처럼) 수백만 명의 일자리를 잃게 함으로써...

 

다음은 존 메이나드 케인즈가 우리에게 경고한 아이디어 중 하나이다.

"자신이 지적 영향으로부터 완전히 면제된다고 믿는 실무적인 사람들은 대개 사라진 경제학자의 노예가 된다. 공중에 떠도는 목소리를 들은 권위 있는 미치광이들은 몇 년 전의 학구적인 낙서로부터 그들의 광기를 발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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