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owflake Inc.(SNOW)
요약
Snowflake는 업계 최고의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몇 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 왔다.
그 사명은 '모든 조직이 데이터 중심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020년 IPO 이후 Snowflake의 주가는 투자자들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있으며, 상장 후 현재 30% 이상 하락하고 있다.
저조한 주가 실적에도 불구하고, 그 회사는 지난 2년 동안 눈부신 성과를 냈다.
그래서 Snowflake를 투자 틀에 넣기로 결심했고, 그 결과에 놀랐다.
1. 회사 개요
데이터 중심이라는 용어는 지금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용어입니다만, 어떻게 하면 조직은 데이터 중심으로 변모할 수 있을까요? 과거에는 기업이 자체적인 '빅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었지만, 빅데이터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기업은 수집한 모든 데이터를 이해하기 위해 전문가에게 의존하기 시작했습니다.
Snowflake(NYSE:SNOW)는 기업이 매일 수집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실용적인 비즈니스 통찰력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는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입니다. 이 회사는 클라우드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주요 클라우드 프로바이더의 데이터를 하나의 '단일 정보원'으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Snowflake의 가장 매력적인 투자 측면 중 하나는 당사의 '데이터 중심' 미래가 많은 기회를 열어주기 때문에 회사가 가진 선택의 폭입니다.
2. 혁신 로드맵
Snowflake 23년 2분기 투자자 프레젠테이션
또한 지난 5년간 '데이터는 새로운 석유'라는 문구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하지만 저는 지금 어느 것이 더 좋은지 알고 있습니다). Snowflake는 이 트로프가 사실이라고 믿는다면 투자할 만한 비즈니스 유형입니다.
그래서, Snowflake는 지금 좋은 투자처럼 보이나요? 알아내기 위해 틀에 넣어봤습니다.
3. 비즈니스 개요
Snowflake는 '모든 조직이 데이터 중심적이 될 수 있도록' 미션을 가지고 선도적인 독립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여러 업계의 기업에서 데이터를 단일 소스로 통합하여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만들고, 데이터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데이터를 공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놀랍게도 Snowflake는 사용량에 근거한 수익 모델을 운영하고 있고, 제품 수익은 사용량에 관계없이 가입 기준 수익을 받는 기존 SaaS 사업과 달리 Snowflake 플랫폼에서의 각 고객의 소비를 기반으로 합니다.
Snowlake의 수익의 대부분은 플랫폼에서 소비되는 스토리지, 컴퓨팅 및 데이터 전송 리소스 사용에서 나옵니다. 이 모델의 장점 중 하나는 Snowflake의 고객이 Snowflake 설루션을 계속 더 많이 사용함에 따라 Snowflake가 수익을 빠르게 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Snowflake가 누리고 있는 수익의 눈부신 성장에서 분명히 드러납니다.
또한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위한 Gartner Magic Quadrant와 클라우드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위한 Forrester Wave에서 모두 선두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스노 플레이크가 리더로 지명된 반면, 이 두 소식통에 따르면, 스노 플레이크는 뚜렷한 리더로 지명되지 않았고, 이 두 소식통에 따르면 이 공간에서 '톱 독'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할 가치가 있다.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위한 Gartner 매직 쿼드런트
가트너
클라우드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위한 Forrester Wave 눈송이
포레스터 웨이브
경제 해자
모든 비즈니스에서 경쟁으로부터 보호하면서 회사가 계속 번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속적인 경쟁 우위(경제적 해자)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Snowflake의 가장 확실한 경제적 해자는 높은 전환 비용입니다. 기업이 Snowflake's Platform에 데이터를 삽입하면 전환 인센티브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전환은 매우 번거롭습니다. 사실, 고객이 Snowflake의 플랫폼에 가입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Snowflake와 함께 더 많은 돈을 쓰게 된다. Snowlake의 달러 기준 순 보유율을 살펴보세요.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지금까지 본 것 중 최고의 DBNR입니다.
눈송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유지율을 자랑합니다.
즉, 고객의 코호트가 Snowflake에 머무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코호트의 지출액도 1년 전보다 71% 증가했습니다. 이는 지난 12개월 동안 약 16억 달러의 수익을 올린 회사로서는 실로 말도 안 되는 수치입니다.
그러나 스위칭 비용은 대부분의 클라우드 및 데이터 서비스에서 볼 수 있는 큰 손실입니다. 이것이 Snowflake를 해자로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Snowflake를 경쟁사와 차별화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다른 점이 있습니다.
Snowflake는 상당한 네트워크 효과로부터 이익을 얻고 있으며, 이는 주로 플랫폼의 데이터 공유 측면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Snowflake 고객은 자신의 데이터를 다른 Snowflake 고객과 공유할 수 있으며(그 결과 대가를 받을 수 있음) 이는 훌륭한 고객 획득 도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Snowflake 고객이 Snowflake 고객이 아닌 고객과 데이터를 공유하려면 Snowflake 고객이 아닌 고객이 Snowflake 고객이 되어야 합니다.
Snowflake는 데이터 공유를 '안정적인 가장자리'라고 하며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안정적 에지"는 계산 리소스가 소비되는 트랜잭션을 최소 20건 발생시킨 에지이며, 이러한 소비로 인해 3주 연속 2회(기간마다 최소 20건의 트랜잭션이 발생)에 걸쳐 제품 수익이 인식됩니다.
최근 분기(2'23분기)에는 Snowflake 고객 중 21%가 적어도 하나의 안정적인 에지를 가지고 있었지만, 22년 2분기에는 그 수치가 15%에 불과했습니다. 안정적인 에지를 사용하는 총 고객 수는 Snowlake의 전체 고객 수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3년 2분기 전체 고객은 36% YoY 성장했으며 안정적인 에지 수는 무려 112% YoY까지 증가했습니다. 안정적인 가장자리가 이 네트워크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것이 Snowflake의 가장 강력한 경제 해자 중 하나가 되고 있는 이유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Snowflake는 고객의 21%가 데이터 공유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Snowflake는 특히 AWS(AMZN), Google Cloud(google), Microsoft Azure(MSFT)의 클라우드 프로바이더 경쟁사에 대해 반대의 입장을 취할 수도 있다. Snowflake는 클라우드 프로바이더에 관계없이 데이터를 중앙 집중화할 수 있는 독립적인 멀티 클라우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채택하려고 함에 따라 Snowlake의 플랫폼은 고객의 운영에서 더 많은 독립성을 보장하는 데 더욱 중요해질 수 있습니다.
아웃룩
Snowfake의 높은 가치 평가(나중에 언급할 예정)에서 알 수 있듯이, 향후의 기회는 매우 크고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 시장 규모가 26년도까지 2,48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지난 12개월 동안의 Snowlake의 수익은 이 엄청난 기회의 0.7%에 불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nowflake TAM의 주소 지정 가능 시장 총액은 2026년 2,480억 달러.
또, 향후 10년간, 데이터의 양이 비약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의 수요가 매우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nowflake는 고객을 위해 새로운 설루션과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 혁신의 능력은, 장래의 수익원으로서는 현시점에서는 생각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한마디로 이 회사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생각합니다.
관리
급변하는 혁신적인 기업에 대해서는, 항상 내부 소유권이 높은 창업자 주도 비즈니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Snowflake는 CEO 역할을 하는 창업자는 없지만 공동창업자 Benoit Dageville과 Tierry Cruanes는 각각 제품 담당 사장과 CTO를 맡고 있어 여전히 이 사업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2017년까지 ServiceNow(NOW)의 CEO를 역임한 경험이 풍부한 이그제큐티브인 Frank Slootman이 기업공개(IPO) 과정을 안내합니다.
저는 리더십이 게임을 쉽게 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Snowflake는 이 박스에 체크 마크를 붙입니다. 보통 가장 많은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것은 창업자이기 때문에 의외로 말하지만, Snowlake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사실 공동 창업자 Cruanes는 최신 프락시 스테이트먼트에서도 언급되지 않았다.
가장 놀라운 것은 CEO Slootman이 전체 주식의 4.1%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 내부자 오너이며, 공동 창업자인 Benoit Dageville과 CFO Mike Scarpelli가 그 뒤를 잇고 있다는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Snowflake에 의해 분배된 주식 기반 보상의 수준에 대해 한탄할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내부자들이 게임에 대한 충분한 스킨 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기쁩니다.
전체적으로 내부자는 Snowflake의 미지급 주식의 9%를 조금 밑돌고 있습니다.
Snowflake는 내부자 소유 수준이 우수합니다.
또한 Glassdoor를 잠깐 둘러보고 회사의 문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싶기도 합니다. Snowflake는 직원들이 남긴 339개의 리뷰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4.0을 넘는 점수는 인상적이며 Snowflake는 이를 사실상 전반적으로 달성합니다.
평균보다 훨씬 높은 두 가지 항목은 CEO 지지율 95%(Slootman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또 다른 끄덕임)와 긍정적인 비즈니스 전망 86%입니다. 보통 Glassdoor에 대한 평가는 기술 회사에서도 낮기 때문에 Snowfake 직원들은 이 회사가 성공할 것이라고 진심으로 믿고 있습니다.
Financials
Snowflake의 재무는 대부분의 다른 사업과 다르며, 그 수익 증가를 보면 아직도 나를 놀라게 한다. 이 회사는 지난 몇 년간 YoY의 세 자릿수 수익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9년부터 2022년까지 133%의 수익 CAGR을 달성했습니다. 이러한 성장률이 이미 높은 수준을 벗어났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인상적입니다. 2022년에는 수익이 106% 증가하여 최대 12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약간' 마이너스 EB에 대해 우려할 수 있습니다. IT마진도 이 문제를 이해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손해를 보는 것을 보는 것은 즐겁지 않지만, 만약 당신이 Snowfake에 투자하고 싶다면, 이 재무 프로필은 당신이 앞으로 몇 년 동안 받아들여야 할 것이며, 2021년과 2022년의 손실은 주식 베이스의 보상에 큰 영향을 받아, 이 중 상당액이 2020년 9월에 Snowlake의 330억 달러의 IPO에 관련하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Snowfake에 투자한다면, 이 사업은 당분간 수익이 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시장점유율을 가능한 한 높이기 위해 재투자합니다. 이것은 큰 기회이며 플랫폼 자체의 스위칭 코스트가 높아서 고객 획득에 대한 적극적인 지출이 타당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지금 이 손실을 안심하는 주된 이유는 Snowfake의 긍정적인 현금 흐름과 흠잡을 데 없는 대차대조표 때문입니다. 그 회사의 순현금은 약 5달러입니다. 부채가 전혀 없는 2B는 지출보다 더 많은 현금을 가져오고 있으며 따라서 Snowlake는 현재 상당한 GAAP 손실을 보고 있지만, 사업 자체가 파산할 위험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EB들 IT의 마진은 큰 읽기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Snowflake의 확장이 계속됨에 따라, 향후 몇 년간은 이러한 마진이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유 현금흐름을 양으로 유지하는 원가는 불행하게도 주주 희석입니다. 이 주식 기반 보상은 Snowflake의 주가가 IPO 이후 2년 동안 15% 미만으로 증가했고, 같은 기간 동안 주가 자체가 투자자들에게 전달되지 않았습니다.
나의 베이스 케이스 시나리오에서는, FY23의 수치는 경영진의 최신의 가이드라인에 준거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수익의 증가나 현금 흐름의 자유화라는 관점에서, 경영진의 장기적인 사업 전망을 참고해 왔습니다.
또한 Snowfake의 주주 희석 기록을 고려할 때 발행된 주식은 그 기간 동안 6%의 CAGR이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나의 평가 모델의 불스 케이스 시나리오는, 어쩌면 놀랄 것도 없이, 수익 성장 스토리입니다. Snowflake는 투자자가 지금으로서는 볼 수 없는 새로운 수익 기회를 창출할 수 있으며, 이는 회사가 가까운 장래에 걸쳐 수익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베어 케이스 시나리오는 본질적으로 반대입니다. Snowflake의 급성장은 평탄해지고 현재 주식으로 책정되어 있는 성공의 대부분은 실현되지 않습니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하면 Snowflake의 점유율은 베어, 베이스, 황소 케이스 시나리오에서 각각 2027(11%), 2% 및 15%까지 CAGR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이것은 현재의 주가가 '비싸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미친 듯이 비싸지는 않다고 봅니다.
리스크
다른 많은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Snowflake는 혹독하고 장기화된 불황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위험을 무릅쓰고 있다. 이 회사는 비즈니스 크리티컬 한 플랫폼 특성상 불황에 잘 견디는 편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용량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에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경제활동이 둔화될 경우 기업은 평소보다 적은 양의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으며, 따라서 쿼리를 실행하는 횟수가 줄어들 수 있으며, 이로 인해 Snowlake의 수익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데이터의 가용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는 단기적인 리스크입니다.
Snowflake의 또 다른 위험은 경쟁이다. 이 회사는 일부 거대 FAANG 경쟁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자리를 지켜왔지만, 아마존이나 구글이 급습하여 고객에게 더 매력적인 설루션을 제공할 위험이 항상 존재한다. 또, Dataricks 등의 기업과의 직접적인 경쟁도 있습니다. 앞서 참조한 Gartner Magic Quadrant & Forrester Wave는 Snowlake가 아직 확실한 업계 리더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방금 살펴본 바와 같이, 현재의 주가는 미래의 많은 성장을 암시합니다. 만약 Snowflake가 이 수준의 성장을 달성하지 못하거나, 심지어 성장이 예상보다 빠르게 둔화되고 있다는 징후를 제공한다면, 주가는 매우 빠르게 폭락할 수 있다.
결산
이 비즈니스에는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 사업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그 자체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해 온 역사가 있으며, 강력한 경제 해자의 혜택을 받고 있으며, 뛰어난 대차대조표를 보유하고 있으며, 창업자들도 여전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회사는 가치를 매기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회사이며, 그로 인해 이 불안정한 시장 전체에 걸쳐 투자자들에게 롤러코스터의 승승장구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Snowflake는 특정 유형의 투자자에게는 환상적인 투자처럼 보이고 다른 유형의 투자에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피하기 위한 투자처럼 보입니다. 예측 가능한 사업과 꾸준한 성장을 좋아하는 투자자라면 Snowflake를 피하는 것이 최선일 수 있다. 그러나 불확실성에 대해 괜찮고, 초기 투자 논문(AWS의 아마존, iPhone의 애플 등)을 넘어서는 이유로 질 좋은 사업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투자자라면 Snowflake는 매우 매력적인 투자처럼 보일 수 있다.
고성장, 혁신적인 비즈니스에 투자할 때는 반드시 예측 가능성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큰 기회를 포착하고, 영속적인 경쟁 우위성을 가지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함으로써 TAM을 증가시킨 이력과 주주에게 확실한 이익을 가져다 줄 기업을 찾습니다. ntives는 관리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하면 Snowflake에게 'Buy' 등급을 줄 것이다. 이 투자에는 분명한 리스크가 있으며, 그에 따라 포트폴리오에 포지셔닝할 것입니다. 그러나 Snowfake는 향후 10년간 포트폴리오에 넣고 싶은 회사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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